국민연금 수령나이 조건 정리

국민연금

국민연금 수령나이 등 조건을 알아보겠습니다. 우리의 삶에 도움이 되는 제도가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는데, 그 중 국민연금은 사회보장제도로 국민이라면 누구나 의무가입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소득이 있을 때 보험료를 납부하다가, 나이가 들거나 질병·부상 등을 입어 더 이상 소득활동을 할 수 없게 되었을 때 연금을 지급하여 안정적인 노후 생활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데요.

연금 수령을 위해서는 급여에 따른 종류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 반환일시금’의 정해진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이 중 가장 기본이 되는건 노령연금으로, 가입기간과 수급개시나이 기준에 부합해 지급받을 수 있는데 조건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출생연도에 따라 차등 적용되는데, 현재 61세~65세로 정해져 있습니다. 참고로 1969년 이후 출생한 경우 65세가 되었을 때 연금수령개시가 가능합니다.

출생연도수령나이
1953~56년61세
1957~60년62세
1961~64년63세
1965~68년64세
1969년 이후65세

연금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출생연도별 수령나이가 되기도 해야 하지만, 국민연금 가입기간도 10년 이상이어야 하니 기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연금수급 조건을 모두 충족해서 지급받게 되었을 때의 금액은 그동안 가입했던 기간과 납부 보험료에 따라 차등 산정되는데, 가입기간이 20년이면서 36만원씩 납부했다면 약 86만원을 지급개시일부터 평생동안 받습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연금정보>알기쉬운 국민연금>연금 종류 및 청구>노령연금>노령연금 예상연금 월액표’에서 매년 가입기간 및 연금보험료에 따른 예상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가입기간동안 소득이 오르거나 낮아져 납부하는 보험료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에 단순히 표만으로는 내가 받을 연금액을 예상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내가 나중에 지급받게 될 연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입자 본인이 알고 있는 정보를 직접 입력하거나 인증서를 이용해 보다 정확하게 조회할 수도 있어서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먼저,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메인화면 내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내 연금 알아보기’를 선택합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다음 화면에서 다양한 메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인증없이 조회하고 싶다면 예상연금 모의계산 또는 예상연금 간단계산을 선택하면 됩니다.

다만, 직접 소득 및 가입기간 등을 입력하는 방식이라서 실제 지급액과 큰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예상연금액 정보를 원한다면 ‘예상연금액 조회’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이번에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예상수령액 조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예전같지는 않지만 그래도 아직까지 노후 대비를 위한 제도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내가 언제 받을 수 있을지, 지급금액은 얼마나 될지를 알고 있어야 자금 계획을 세울 때 수월합니다. 조회방법도 간단하니 보다 편안한 노후 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