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건강검진 예약 방법 알아보기

국가건강검진

국가건강검진은 국민의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사망원인 상위에 해당하는 암과 심혈관 질환 등을 조기 발견하여 치료할 수 있도록 시행된 제도입니다.

결과적으로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를 위해서 출생년도 및 가입자 유형 등에 따라 ‘2년 1회’ 또는 ‘1년 1회’ 일반건강검진을 무료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생년도가 짝수인 경우 짝수 해에, 홀수면 홀수 해에 받을 수 있는데 2023년에는 출생연도가 홀수인 분들이 검진 대상자에 해당합니다. 가입자 유형 기준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입자 유형대상 기준검사 주기
지역가입자세대주 및 세대원(20세 이상)2년/1회
직장가입자사무직 근로자
*비사무직 근로자
2년/1회
*1년/1회
직장피부양자피부양자(20세 이상)2년/1회
의료급여 수급자19~64세 의료급여 수급자2년/1회
일반건강검진 대상자

대상자에 해당하면 문진, 흉부방사선검사, 요검사 등 공통항목에 해당하는 검진을 받게 되며 나이 및 성별에 따라 추가 검진도 진행됩니다.

국가건강검진은 국민의 건강을 위해 마련된 제도가 맞는데 해당 연도 내에 받지 않을 경우 사업주는 최대 1,000만원, 직장가입자는 최대 300만원까지 과태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에 해당된다면 국가건강검진 예약 및 검진기관 조회 방법을 참조하여 받고, 건강도 지키면서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세요.

Table of Contents

국가건강검진 예약 방법

국가건강검진 예약을 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먼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거주지와 가깝거나 가기 편한 검진기관 및 병원을 찾습니다.

이후 해당 기관 등에 전화 또는 방문하여 검진을 원하는 일자 및 시간에 예약하면 되기에, 잠깐만 시간 내어 예약 진행을 하면 됩니다.

사람이 많이 몰릴 때 예약하면 끝나기까지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여유가 있을 때 바로 받는 걸 추천합니다. 참고로 1월~3월에는 검진 받는 인원이 적은 편입니다.

국가건강검진

국가건강검진 예약을 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먼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거주지와 가깝거나 가기 편한 검진기관 및 병원을 찾습니다. 이후 해당 기관 등에 전화 또는 방문하여 검진을 원하는 일자 및 시간에 예약하면 되기에, 잠깐만 시간 내어 예약 진행을 하면 됩니다. 사람이 많이 몰릴 때 예약하면 끝나기까지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여유가 있을 때 바로 받는 걸 추천합니다. 참고로 1월~3월에는 검진 받는 인원이 적은 편입니다.

총 시간: 3분

건강보험 홈페이지 접속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검색 또는 링크를 이용해 접속합니다.

메뉴 선택

검진기관찾기

상단의 민원여기요, 건강in 등 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간 후 나오는 메뉴 중 ‘검진기관찾기’를 선택합니다.

기관 검색

국가건강검진

지역, 주소, 유형 등 원하는 조건을 설정한 후 검색을 클릭합니다.

검색결과 확인

기관 상세 정보

설정한 조건에 맞는 병·의원 등이 검색됩니다. 해당 기관의 상세를 클릭하면 검진 가능한 항목, 시간, 예약 현황, 공휴일검진 등 자세한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Supply:

  •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Tools:

  • PC

검색으로 확인한 정보와 실제 기관의 상황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문하기 전 전화 문의로 이상없는지 알아보는 걸 권장합니다.

인터넷 예약

기관에 따라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예약을 할 수 있는 곳도 있는데, ‘KMI 한국의학연구소’에서도 국가건강검진 예약이 가능합니다.

‘KMI 한국의학연구소 홈페이지>로그인>MY건강검진>검진 예약>일반 예약’을 이용하면 되며 기업 예약과 공단 예약도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검진 인터넷 예약

연기 신청 방법

일이 바빠지거나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하는 등 어쩔 수 없는 사유로 인해 대상 연도에 건강검진을 받기 어려운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앞서 연도 내에 검진을 받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했는데, 미리 연기 신청을 하면 불이익 없이 다음 해에 받는게 가능합니다.

만일, 22년도 미수검자라면 23년 1월 4일 이후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 1577-1000 또는 관할 지사로 전화하여 연기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