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이렇게 하면 됩니다

건강보험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통해 건강보험 취득 및 상실, 가입자 유형 전환, 가입 기간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금융기관에서 업무를 진행할 때 제출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데, 당연히 기본적으로 국민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거나 가입한 이력이 있어야 합니다.

참고로 국민건강보험이란, 우리가 다치거나 질병에 걸려 고액 진료비가 발생했을 때 보험급여를 지급하여 가계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는 제도입니다.

더불어, 보험료는 가입자의 소득 수준에 따라 많이 번 사람이 더 내고, 혜택은 구분없이 사회적으로 약자인 사람들도 나눠 받을 수 있어 소득 재분배 효과도 있습니다.

건강보험료율은 직장가입자의 경우 22년까지 6.99%였으나 23년에는 7.09%로, 지역가입자 부과점수당 금액은 205.3원에서 208.4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Table of Contents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본 서류는 은행에서 대출을 받거나 정부지원금을 수령을 위해 신청할 때, 다른 회사로 이직할 때 제출을 요구하기에 종종 필요해집니다.

또한, 아파트 중도금 대출 신청을 할 때에도 준비 서류 중 하나에 속하기에 발급 방법을 알아놓으면 유용합니다.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보다 간편한 온라인 발급 방법을 안내하니 필요할 때 참고하여 확인서를 손쉽게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

온라인을 통해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받으려면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또는 ‘정부24 홈페이지’를 이용해야 하며, 모바일 앱으로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프린터를 사용해 직접 출력하거나 PDF파일로 저장해야 하는 경우에는 홈페이지 발급을, 전자문서 또는 팩스전송이 필요한 경우에는 모바일을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여기서 알아볼 방법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발급받는 과정인데, 진행을 위해서는 공동인증서 등 인증서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온라인을 통해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받으려면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또는 ‘정부24 홈페이지’를 이용해야 하며, 모바일 앱으로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프린터를 사용해 직접 출력하거나 PDF파일로 저장해야 하는 경우에는 홈페이지 발급을, 전자문서 또는 팩스전송이 필요한 경우에는 모바일을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여기서 알아볼 방법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발급받는 과정인데, 진행을 위해서는 공동인증서 등 인증서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총 시간: 2분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로그인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상단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2.개인 로그인

개인 로그인

개인에서 간편인증, 공동·금융인증서 선택 후 로그인을 합니다.

3.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메인 화면 내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 있는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선택합니다.

4. 발급받기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자격득실내역이 조회되면 그 중 필요한 내용을 체크한 후, 프린트발급 또는 팩스전송을 클릭하여 발급을 완료하면 됩니다. 프린트키가 없어서 PDF파일 저장이 필요하다면 ‘프린트발급’ 선택 후 진행하면 됩니다.

Supply:

  • 인증서

Tools:

  • PC

4대 보험료 계산기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4대 보험료 계산기 서비스를 이용해 내가 현재 내고 있는 건강보험료 뿐만 아니라, 지역보험료와 직장보험료임의계속(가입자)보험료를 모의 계산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국민연금과 고용보험, 산재보험의 보험료를 계산하는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어서 보험료에 대한 정보가 필요할 때 유용합니다.

모의 계산인만큼, 추후 소득 변동이나 이직 등으로 인해 실제 납부하게 되는 보험료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료 계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