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료 계산 및 조회 방법 알아보기

국민건강보험 보험료

건강보험료는 회사에 취직하거나 사업을 하는 등 소득이 있으면 의무적으로 건강보험에 가입하여 납부하게 되어 있습니다.

납부 보험료는 가입자 유형과 소득 및 재산 등에 따라 계산 방법, 산정 방식에 차이가 있는데, 모의계산을 통해 확인해 볼 수도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계산 및 조회 방법을 참고하여 내가 내야 하는 금액은 얼마인지, 미납하고 있는 건 없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Table of Contents

건강보험료 계산 방법

건강보험 보험료는 가입자 유형인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에 따라 다르며, 여기서 직장가입자는 보수월액보험료와 소득월액보험료로도 구분됩니다.

다만, 종류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알고 있지 않으면 건강보험료 계산을 직접 하는게 쉽지 않기에,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및 앱에서 제공하는 계산 서비스를 이용하는게 편리합니다.

아래는 홈페이지를 통한 보험료 계산 방법인데, 인증서를 이용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원활한 진행을 위해 미리 준비하는 걸 권장합니다.

건강보험료

건강보험 보험료는 가입자 유형인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에 따라 다르며, 여기서 직장가입자는 보수월액보험료와 소득월액보험료로도 구분됩니다. 다만, 종류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알고 있지 않으면 건강보험료 계산을 직접 하는게 쉽지 않기에,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및 앱에서 제공하는 계산 서비스를 이용하는게 편리합니다. 아래는 홈페이지를 통한 보험료 계산 방법인데, 인증서를 이용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원활한 진행을 위해 미리 준비하는 걸 권장합니다.

총 시간: 5분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접속

건강보험료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서 ‘보험료 계산기’를 선택합니다.

보험료 종류 선택

건강보험료 계산

건강보험료 계산을 위해 4개 보험료 중 ‘나의 건강보험료 알아보기’의 상세보기를 클릭합니다.

인증서 로그인

건강보험료 계산

간편인증과 공동·금융인증서 중 선택하여 로그인을 완료합니다.

예상 보험료 확인

건강보험료 조회

로그인이 되면 바로 가입 유형에 따른 납부 보험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upply:

  • 인증서

Tools:

  • PC, 스마트폰

보험료 계산하기 서비스를 통해 확인되는 보험료는 현재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전월세 금액이나 지자체 지원 등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추후 실제로 납부해야 하는 금액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하고, 보다 정확한 정보는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 1577-1000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료 조회

그동안 부과된 지역보험료 및 직장보험료, 장기요양보험료가 얼마인지도 건강보험료 조회 서비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지역보험료의 경우에는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내역이 최대 6개월 분으로 한정되어 있으며, 직장보험료는 1년 단위로 조회됩니다.

납부한 보험료 금액 및 납부방법, 미납 보험료 등도 확인가능하니, 자동으로 나간다 하여 놔두기 보다는 관리를 위해서라도 주기적으로 알아보세요.

조회 방법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및 앱>로그인>보험료 조회/납부’에서 원하는 정보에 맞게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건강보험료 조회

보험료 납부 방법

건강보험과 국민연금 중 미납된 보험료가 있다면 ‘보험료 납부’ 메뉴에서 선택한 후 전액 또는 분할납부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계좌이체, 신용카드 등 원하는 납부 수단 선택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건강보험료를 6개월 이상 미납하게 되면 의료 지원 혜택 이용이 불가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납부 수단 – 은행즉시이체(기업은행, 신한은행)
– 신용카드납부
– 가상계좌(국민, 기업, 농협, 신한, 우리, 우체국, 하나, 경남, 대구, 부산, 광주, 전북)
– 인터넷지로사이트

자동이체 방법

보험료 자동이체를 설정해놓으면 매번 납부 여부를 확인하지 않아도 간편하게 낼 수 있으며, 보험료 감액 등 혜택도 제공됩니다.

자동이체 서비스는 ‘국민건강보험 로그인>민원여기요>개인민원>보험료 납부>자동이체 신청’에서 평일 09시~22시 내에 신청가능합니다.

이체 수단은 계좌와 카드가 있으며 일부 예금에서도 출금이 가능한데, 카드의 경우 신용카드 0.8%, 체크카드 0.5%의 납부대행 수수료가 발생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FAQ

납부해야 할 건강보험료 계산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건강보험료 가입자 유형, 소득 및 재산 정보 등에 따라 차등 산정됩니다. 보다 간편한 방법으로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모의계산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건강보험료를 납부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나요?

건강보험료는 신용카드와 계좌를 통해 자동이체 가능하며 홈페이지에서 직접 납부도 가능합니다. 현금을 사용하여 편의점에서 납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건강보험료 납부기한을 안지키면 어떻게 되나요?

보험료 연체 시, 연체금이 부과됩니다. 참고로 연체기간이 6개월을 초과하면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