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정리

건강검진 제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매년 혹은 2년마다 받게 되는 건강검진 대상에, 자신이 올해 해당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가에서 지원하여 무료라는 장점이 있지만, 그보다는 검사를 통해 각종 질환으로 인한 위험을 미연에 방지하거나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할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제도입니다.

어디가 아파올 때만 검사받으러 가지 말고, 건강검진을 시기에 맞게 제 때 받아서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키시기 바랍니다.

Table of Contents

건강검진 종류

건강검진은 개인적으로 신청하는 종합건강검진과 국가에서 지원하는 국민건강검진이 있는데,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종합건강검진은 개인이 원하는 검사를 선택하여 검진받기 때문에 정밀검사가 가능하며, 검사항목과 대상자에 대한 제한이 없습니다. 검사 비용은 개인이 부담하게 됩니다.

국민건강검진은 국가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검사 항목과 대상자가 기준에 따라 정해져 있지만, 기본적으로 비용은 무료입니다. 단, 일부 암검진 항목의 경우 수검자 부담금이 발생합니다.

일반건강검진이라고도 하는 국민건강검진의 대상자는 출생연도에 따라 짝수는 짝수 연도에, 홀수는 홀수 연도에 해당되어 2년에 1번씩 검진받게 됩니다.

출생연도에 상관없이 매년 국민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 대상도 있는데, 비사무직에 종사하는 분들이 해당됩니다.

구분대상검진주기
지역가입자세대주 및 세대원(20세 이상)2년/1회
직장가입자피부양자(20세 이상)2년/1회
직장피부양자사무직 근로자
*비사무직 근로자
2년/1회
*1년/1회
의료급여 수급자19~64세 의료급여 수급자2년/1회
일반건강검진 대상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방법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통해 자신이 대상자에 해당하는지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이용가능합니다.

다만, 인증서로 로그인을 한 후 확인할 수 있기에 미리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는 처음 이용 시 등록이 필요합니다.

인증서만 준비되어 있다면 간편하게 대상여부 확인이 가능하니 연 1회 정도, 잠깐 시간내어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통해 자신이 대상자에 해당하는지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이용가능합니다. 다만, 인증서로 로그인을 한 후 확인할 수 있기에 미리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는 처음 이용 시 등록이 필요합니다. 인증서만 준비되어 있다면 간편하게 대상여부 확인이 가능하니 연 1회 정도, 잠깐 시간내어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총 시간: 3분

1. 홈페이지 접속

국민건강보험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로그인 선택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홈페이지 메인 화면 상단의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3. 인증서 로그인

인증서 로그인

보유하고 있는 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합니다.

4. 건강검진 대상조회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로그인이 완료되면 메인화면으로 돌아 옵니다. 메뉴 중 ‘건강검진 대상조회’를 선택합니다.

5. 대상 여부 확인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건강검진 대상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상자라면 시간 날 때 기관을 찾아 예약하고 검진 받으면 됩니다.

Supply:

  • 인증서

Tools:

  • PC

참고로 당해년도에 검진대상자가 아니라고 나오더라도, 전년도에 건강검진을 받지 않은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나 공단 지사에 방문·신청하여 받을 수 있으니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