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결과 조회 방법 알아보기

건강검진 결과 확인을 위해 검진결과지를 기다리지 않아도, 온라인을 이용해 간편하게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올해 뿐만 아니라 이전에 받았던 검진의 결과도 확인가능하기에, 내 건강이 어땠었는지 비교하고 보다 수월하게 관리할 수가 있습니다.

우리의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는 국민건강검진을 꼭 받고, 질병 예방 및 조기 치료를 통해 건강한 생활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Table of Contents

건강검진 결과 조회 방법

예약한 병·의원 등을 이용해 검진을 모두 받고 나면 기본적으로 우편을 통해 결과가 통보되며, 선택에 따라 문자나 이메일로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잃어버리거나 내역을 지워버리는 경우 다시 확인하기가 쉽지 않은데 이럴 때 온라인으로 건강검진 결과 조회를 하면 간단하게 확인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및 앱에서 공동인증서, 민간인증 등을 통해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으며, 이 외에 다른 서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일반 및 암 검진 등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한 최근 10년간의 검진결과 정보를 모두 볼 수 있는만큼, 참조하여 건강관리하시기 바랍니다.

건강검진 결과

예약한 병·의원 등을 이용해 검진을 모두 받고 나면 기본적으로 우편을 통해 결과가 통보되며, 선택에 따라 문자나 이메일로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잃어버리거나 내역을 지워버리는 경우 다시 확인하기가 쉽지 않은데 이럴 때 온라인으로 건강검진 결과 조회를 하면 간단하게 확인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및 앱에서 공동인증서, 민간인증 등을 통해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으며, 이 외에 다른 서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일반 및 암 검진 등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한 최근 10년간의 검진결과 정보를 모두 볼 수 있는만큼, 참조하여 건강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총 시간: 5분

공단 홈페이지

국민건강보험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개인민원

국민건강보험 개인민원

홈페이지 상단 메뉴에서 ‘민원여기요>개인민원’을 선택합니다.

개인민원업무 목록

건강검진 결과 조회

개인민원업무 목록 중 건강검진란에서 ‘건강검진 결과 조회’를 선택합니다.

개인 로그인

인증서 로그인

간편인증과 공동·금융인증서 중 보유하고 있는 인증서를 선택, 로그인합니다. 이후 나오는 보안문자를 입력합니다.

검진결과 목록

건강검진 결과

조회가 완료되면 검진종류와 연도별로 정리된 내역 확인이 가능합니다. ‘결과’를 클릭하면 해당 검진의 상세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검진결과 한눈에 보기

건강검진 결과

보다 간략하게 검진결과를 확인하고 이전 연도와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Supply:

  • 인증서

Tools:

  • PC

결과를 모두 확인한 후 내용을 출력하거나 따로 저장하고 싶은 경우, 결과화면 하단의 ‘출력/저장’ 통해 결과지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국가에서 지원하는 일반건강검진을 받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되는 불이익이 있지만, 이와 상관없이 스스로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꼭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검진 대상자에 해당한다면 지나치지 말고 그 해 안에 받은 후, 검진결과도 종종 비교·확인하여 꾸준히 건강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건강검진 로드맵

일반건강검진은 공통된 항목도 있지만, 성별 및 연령에 따라 받게 되는 검진 항목에 차이가 있어서 본인이 해당되는게 무엇인지 알고 있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기억하고 있기가 쉽지는 않은데,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검진 로드맵 서비스를 이용하면 현재 자신이 어디에 해당하는지를 간편하게 그림으로 확인가능합니다.

‘홈페이지>건강iN>나의건강관리>건강검진 로드맵’에서 성별과 나이에 따른 구간을 볼 수 있으니, 검진 전 확인하면 좋을 듯 합니다.

건강검진 로드맵